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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 TCP/IP 모델 1계층 Physical Layer(물리층) 본문
물리층은 말 그대로 물리적인 케이블에 해당하는 계층입니다.
물리층에 해당하는 케이블 종류입니다. 이 중 Coaxial은 동축 케이블로 요즘은 잘 쓰지 않는 케이블입니다.
위 사진은 Ethernet(이더넷) 타입에 따라 쓰는 케이블 타입입니다. Bandwidth는 대역폭으로 한 번에 데이터를 보낼 수 있는 양을 말합니다. 대역폭이 크다고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Half Duplex(반이중) 통신방식 - ex.무전기(송수신 모두 가능하지만 동시에는 할 수 없습니다.)
Full Duplex(전이중) 통신방식 - ex.전화기(송수신 모두 가능하고 동시에 말하면서 들을 수도 있습니다.)
Simplex(단이중) 통신방식 - ex.라디오(수신은 가능하지만 송신은 하지 못합니다.)
Clock(클럭) 신호 동기화 방법
위의 사진에서 첫 번째는 시리얼 구간을 나타내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이더넷 구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Serial(시리얼)구간의 경우를 보면, Data Signal(데이터 전달 신호)와 Clock Signal(클럭신호)가 각각 전송됩니다.
Ethernet(이더넷)구간의 경우를 보면, Data Signal(데이터 전달 신호)와 Clock Signal(클럭신호)가 합쳐져서 하나의 신호로 전송이 됩니다.
UTP케이블 구성 방법
장비의 배열에 따라 UTP케이블을 Straight와 Crossover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서로 같은 계층의 장비 같은 경우에는 Crossover방식을 사용해야 하고,
다른 계층의 장비일 경우에는 Straight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요즘은, Crossover방식을 사용하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1) Straight-Through Cable
2) Crossover Cable
라우터, 컴퓨터, 서버 등 -> 같은 그룹(계층)
스위치, 브릿지, 허브, 공유기 등 -> 같은 그룹(계층)
1계층 장비(허브, 리피터)
- 허브, 리피터가 대표적인 1계층 장비입니다(신호 증폭 및 Host를 하나의 라인으로 모으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 신호를 증폭하는 용도이므로 동시에 데이터가 전송될 경우 Collision(충돌)이 발생합니다.
- 1계층 장비를 이용하여 묶인 영역을 "Collision Domain"이라고 합니다.
- Half-Duplex방식을 사용합니다. RX(수신 측)에 신호가 들어오면 TX(발신 측) 차단합니다. 수신 완료 후 TX를 개방하는 형식입니다.
* Collision Domain
신호간 충돌이 발생할 수 있는 영역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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